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간단리뷰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고르기 : HP 27x 실사용 리뷰

안녕하세요?

제가 게임을 종종하는 편인데요, 24인치 일반 모니터 한대로만 계속 사용해오다가 책상을 좀 큰걸로 바꾸게 되면서 27인치 144hz 주사율의 게이밍 모니터를 구매했어요.


최소 1년 이상 벼루고 벼루다가 드디어 질렀네요. 전문 전자제품 리뷰어가 아니라서 전문적이지는 못해도, 여러 브랜드의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해보았고, 제가 구매한 HP 27x 제품도 한달쯤 사용해보았기에 추천 겸 리뷰를 해봅니다.



모니터 실사용 사진입니다.



제가 사용중인 제품 실사에요. 나름 액정 하단부에 LED 불이 있어서 깔끔하고 게이밍 스러운 디자인이에요. 


저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피파온라인4 이렇게 3가지 게임을 번갈아가면서 하는데요. 피파온라인4는 사양이 높은 편도 아니고 FPS게임이 아니다보니까 크게 체감을 못하지만 0.1초의 차이가 게임의 승패를 가르는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와 같은 FPS류는 144hz 이상의 고주사율 모니터를 쓰냐 안쓰냐가 엄청난 차이를 느끼고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 선택시 고려했던 사양

1. 144hz 이상의 고 주사율이어야 한다

2. 27인치의 화면크기이어야 한다

3. 빠른 응답속도 1ms를 가져야 한다

4. 역잔상 문제가 없어야 한다

5. 저렴한 가격이어야 한다



1. 144hz 이상의 고 주사율이어야 한다.

게이밍 모니터를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이 대부분 주사율 때문이실 거에요. 낮은 주사율과 높은 주사율의 모니터를 번갈아 사용했을때 느끼는 게임상 총알의 명중률 차이. 말안해도 아실거라고 생각하네요. 저 같은 경우는 그렇게 고사양 컴퓨터가 아니기에 어차피 대부분의 게임을 144hz 이상의 주사율로 방어하기가 힘들기에 144hz의 모니터를 선택했습니다. 165hz의 경우에는 대부분 큰차이를 못느끼기도 하고 240hz를 방어하기에는 너무 고사양의 컴퓨터가 필요한게 현실인듯합니다. 


모니터 주사율 차이입니다.




2. 27인치의 화면크기이어야 한다.

많은 FPS 게임유저들이 한눈에 들어오는 시야각이나 모니터 끝에서 끝까지 조준을 겨누는 속도 등에 대한 이유로 24인치를 선호하시는데요. 좀 시설이 갖추어진 PC방에 가도 벤큐등의 고가 게이밍 모니터는 24인치를 쓰기도 하구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24인치는 너무 작게보여서 불편함을 많이 느껴서 27인치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추가적으로 FHD 화질은 27인치 정도까지는 무난하게 쓰실 수 있고요 32인치 부터는 27인치와 비교시 확실히 FHD화질로는 픽셀이 보이는거 같아요. 그렇다고 32인치에 QHD 화질의 모니터를 사용하면 144Hz 이상의 고주사율을 방어하기엔 너무 높은 사양의 컴퓨터가 필요하구요. 200만원 이상의 고성능 컴퓨터를 맞추실게 아니라면 무난하게 FHD화질의 24인치나 27인치 추천드려요.




3. 빠른 응답속도를 가져야 한다.

이 부분은 사실 좀 애매한 부분인데요. 제가 구매한 HP 27x 모니터의 응답속도는 1ms(OD)에요. 오버 드라이브시에 1ms 라는거죠. GTG 기준은 4ms라고 게이밍 장비 카페 등에서 알려져있는 듯 합니다. 국내 저가 모니터 등은 상세 정보가 잘 알려져 있는데, HP는 외국기업이고 게이밍 모니터 전문 기업이 아니다 보니까 정확한 상세정보는 좀 미흡 한듯 합니다. 4ms(GTG) 및 1ms(OD)는 대부분의 국내 저가형 게이밍 모니터의 응답속도 같습니다.




4. 역잔상 문제가 없어야 한다.

이 부분이 가장 HP 27x의 장점 중 하나 인데요. 보통 대부분의 국내 중소기업 저가형 게이밍 모니터들은 삼성이나 AOU사의  VA패널을 사용하는데요. VA패널 같은 경우는 FPS게임등을 플레이할떄 빠른 화면전환에서 잔상이 남는 문제가 항상 이슈가 되는데요. 저같은 경우도 PC방에서 VA패널의 모니터를 사용시 항상 약간씩 잔상의 불편함을 느껴왔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없지 않는 것은 사실인듯하구요. 그래서 패널 특성상 잔상면에서 확실히 나은 TN 패널 모니터를 선택했습니다. 


TN패널은 명암비나 시야각에서 VA패널에 비해서 떨어지는 부분이 있는건 사실인데요. 개인적으로 이 모니터의 많은 구매후기를 보고 직접 사용해보니 시야각 문제는 확실히 많이 개선된듯합니다. 제가 침대에 누워서 영화시청시 어느정도의 시야각이 벌어지지만 전혀 어두워지거나 색이다르게 보이는 등의 문제 못느꼇습니다. 명암비 같은 경우는 VA패널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게이밍 시에는 못느꼇고 동영상 시청등에서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게이밍에 좀 더 중점을 두신다하면 가장 큰 잔상 문제에서 해방되는 TN패널 닥 추천!!


모니터 기본사양표입니다.




5. 저렴한 가격이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어느정도 원하는 사양의 모니터를 구매하되 가격대도 어느정도 맞아야하니깐요. 저같은 경우는 27인치에 144Hz 주사율을 20만원대 내외로 구매하고자 하였고요. 굳이 30만원 이상의 비용을 쓰고싶지 않아서요.  이 가격대는 한성컴퓨터, 정림전자, MSI, 제이씨현, 래안택 정도 선의 회사 모니터를 구매해야 했습니다.


저는 2월 21일에 199,020원에 구매를 했네요. 컬쳐랜드 문화상품권을 할인가로 구매한 후 적용했기에 19만원정도의 금액에 구매했네요.


모니터 구매 인증입니다.




HP 27x 제품의 특징

모니터 기본 특징입니다


144Hz 고주사율, 눈의 피로도와 깔끔한 화면을 위한 플리커 프리, FHD 해상도, AMD Freesync 및 G Sync compatible, 1ms(OD), 피벗기능, 높낮이 및 기울기 조절





다른 중소기업 저가형 모니터 대비 추가적인 장점

대부분의 위의 특징들은 중소기업의 저가형 모니터에도 다 있는 기능들인데요. 피벗기능과 높낮이 조절은 잘 없는듯합니다. 제가 알아본 위에 언급한 기업들 대부분 기울기 조절 기능은 있었는데요. 높낮이 조절은 대부분 없었구요. 피벗기능은 보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피벗기능은 모니터 화면을 회전 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회전시 화면을 세로로 볼 수 있어서, 웹서핑시나 긴글을 읽을떄, 웹툰 볼때 등등 정말 편리한듯 합니다. 사용 전에는 몰랐는데 사용하다 보니까 너무 편리해서 없이 어떻게 살았나 싶더라구요. 피벗기능 HP 27x 만의 엄청난 장점입니다.



모니터 피벗기능입니다.




다른 중소기업 저가형 모니터 대비 단점

144Hz 이상의 고 주사율을 사용하려면 대부분 HDMI단자가 아닌 DP단자를 이용해야하는데요. HP에서는 무슨생각인지 HP 27x 게이밍 모니터 기본 구성품으로 HDMI 선만 넣고 DP선을 안줍니다....그래서 144Hz 이상의 고주사율을 사용하려면 DP 선을 따로사야해요... (굳이 추가적인 비용이 들게만듬;;;)아 그리고 DP선은 1.5m 이상으로 추천드려요 저는 1m선을 샀는데요. 피벗기능시 모니터가 돌아가며 선의 높이가 높아지기 때문에 1m의 경우 본체와 모니터의 거리나 높이차가 있다면 피벗을 사용하기 빡세지더라구요. 저는 모니터는 책상 위, 본체는 책상 밑이라 피벗시에 선이 너무 팽팽해져서 빡세요 ㅠㅠ 무조건 넉넉히 1.5m 이상으로 사셔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모니터 상세 정보

모니터 사양입니다



시야각이 충분히 개선된 TN 패널로 잔상없이 고 주사율로 게이밍 할 수 있는 HP 27x 후기였습니다. 가성비 좋은 저가형 게이밍 모니터로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내 돈주고 사서 한달 쓰고 좋은 제품 추천하고자 올리는 솔직한 후기)